[SourceTree] Invalid username or password 에러 해결 방법

2021. 1. 5. 12:20개발로그/Git

회사 정책상 비밀번호를 3개월에 한 번씩 변경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는데, 이럴 때마다 소스트리의 비밀번호는 변경 적용이 제대로 안되다 보니 매번 찾아보기 귀찮아서 이렇게 별도로 글을 남겨 놓는다.

 

내가 사용하는 환경은 windows가 아닌 mac 환경이므로, windows 환경에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해결 방법이 좀 다를 수 있으며, 해당 환경에서는 macOS 환경처럼 저런 문제가 빈번하게 나타나는 일이 아닐 수 있다.

 

우선 소스트리의 설정-고급 탭을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호스트명과 사용자명이 적혀있는 걸 볼 수 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여러 개가 나와 있을 수 있을 텐데, 비밀번호를 변경한 계정에 해당하는 걸 과감하게 제거해준다.

 

소스트리 설정 - 고급 탭 하단

 

이제 맥에서도 소스트리의 암호 인증서를 제거해줘야 한다.

키체인 접근 (Keychain Access)를 열고 검색창에 sourcetree를 검색해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도 변경된 아이디에 해당하는 인증서를 과감하게 제거해준다.

 

키체인 접근 (Keychain Access)에서 sourcetree 검색 후

 

이제 작업은 다 끝났다.

다시 소스트리로 돌아가서 pull / push / fetch 중 아무 작업이나 시작해보면, 다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창이 뜬다.

이제 변경된 암호를 입력하면 짜잔~! 모든 게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왔다.

 

- 끝 -

'개발로그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Lfs 적용 방법!!  (0) 2020.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