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받은 차세대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 개봉기

2020. 12. 23. 14:27리빙로그/전자제품

때는 2020년 12월 19일 (토)

 

아주 오래전 아는 지인분께서 예약 구매에 성공했다고 알려주시고, 그 기억이 가물가물해질 때쯤 되어서야 겨우 받을 수 있었다. 최근 아이폰부터 맥북, 각종 컴퓨터 부품과 더불어 차세대 게임기 (XSX, XSS, PS5)들 조차 구하기 힘든 와중에 엄청난 인맥 덕분에 나도 어렵사리 구할 수 있었는데, 감사의 의미로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함께 전달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더불어 9시도 넘어서야 만나서 받을 수 있었기에, 편의점에서 따뜻한 커피를 한잔 사서 밖에서 오들오들 떨며 잠시나마 담소를 나누었다.

 

뒷 좌석에 고이 모셔둔 PS5

 

기존에 사용하던 PS4를 이날 아침에 당근마켓을 통해 한 외국인 분에게 저렴한 가격에 넘기고, 잠시 콘솔 게임을 떠나는 듯했으나, 그날 밤 바로 다시 복귀 신고를 하게 되었다. 처음 상자를 받아 들었을 때에는 생각보다 놀랐던 점이, 제법 많이 묵직하다는 점이었다.

 

아침에 들고 나왔던 플레이스테이션 4 상자에 비해 크기도 커지고 무게도 더 나가는 걸 느껴보니, 최근 인터넷에서 아주 조롱받던 그 디자인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내 거대한 모니터 앞에서도 전혀 꿀리지 않는 거대함

 

집에 도착해서 책상 위에 올려놓고 보니 그 크기를 더욱더 체감할 수 있었다.

 

내 모니터의 경우 49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 중임에도 상자를 옆에 두었을 때 상대적으로 작다는 느낌을 전혀 받을 수 없었다.. 어찌 되었던 오래 기다린 만큼 서둘러 개봉을 해보기로 했다.

 

아주 간단한 구성의 메인 박스

 

메인 상자를 열어보면 굉장히 단순한 구성품에 한번 놀라게 된다.

 

보호캡을 착용한 상태로 본체가 바로 나오게 되고, 각종 부속품을 넣어 놓았을 것 같은 기다란 상자 하나 이게 전부다.

본체의 디자인은 이미 인터넷에서 질리도록 많이 봤었기 때문에, 구성품이 어떤 게 들어 있는지가 먼저 궁금했다.

 

가이드, 케이블 그리고 "듀얼 센스"

 

부속품이 들어 있는 상자를 열어보면 다시 각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는 걸 알 수 있다.

 

각각 PS5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구성품들로만 채워져 있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게 들어 있네 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뭔가 PS4 때보다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그랬다. 물론 그냥 느낌일 뿐 실제로 무언가가 부족하다거나 그런 건 아니다. (생각해보니 모노 이어폰은 이번 PS5 에서는 별도로 제공하고 있지 않았다)

 

구성품은 가이드 2종, 거치대, HDMI 케이블, 파워 케이블, 컨트롤러 케이블과 듀얼 센스이다.

 

왼쪽 구역에 들어 있던 거치대와 HDMI 케이블

 

이번 플스 5는 차세대 엑스박스인 XSX / XSS 와는 다르게 유선형 디자인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일반적인 느낌이라면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는 게 자연스러워 보이는데, 가로로 거치하여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것이기에, 이 거치대가 필수로 들어가게 된 것 같다. (플스 4 에서는 거치대는 별매였다)

 

가로로 거치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유선형 디자인을 잘 잡아주면서 바닥에 안정적으로 놓을 수 있도록 역할을 해주고, 의외였던 점은 세로로 세워서 사용할 때에도 이 거치대에 기기를 고정시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플스 5를 처음 구매한 사람이라면 부디 가이드를 보고 난 후 거치대를 장착하도록 하자.

아무리 거치대에 올려놔 봐도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주변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설명서에 적혀있는 데로 설치하라는 따끔한 조언을 듣게 되었다.

 

PS5 본체보다도 많은 찬사를 받고 있는 듀얼센스

 

지난 4세대 동안 플레이스테이션의 컨트롤러는 듀얼쇼크였다. 매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 듀얼쇼크 역시 1부터 4까지 함께 발전해 왔고, 거의 대부분의 경우 경쟁 콘솔인 엑스박스의 컨트롤러보다 조작감 면에서는 밀리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다. 그러나 이번 플레이스테이션 5 에서부터는 듀얼쇼크라는 네이밍을 버리고 듀얼 센스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시작을 했다.

 

크기 자체는 전세대의 듀얼 쇼크보다 조금 더 커지고 무거워졌는데, 되려 이게 손으로 움켜쥐었을 때 더 안정감을 주는 느낌이 들었다. 각 버튼들 역시 고급스럽게 마감되었고, 가장 강조되는 햅틱 피드백은 제대로 체험을 아직 해보지는 못했지만, 간략하게 사용해봐도 몰입감 있는, 뭔가 부족했던 부분을 시원하게 메워주는 역할을 하게 된 것 같다.

 

크고 기다란 PS5 본체

 

완충제로 둘러 쌓여 있던 본체를 꺼내어 모니터 앞에 올려놓아 보니 그 크기가 더욱 체감되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플스 4에 비해 거의 1.7배 정도는 커진거 같은 이 느낌. 그래도 인터넷에서 많이 봐서 그런지 제법 뇌이징이 된 탓인지, 이 미래 지향적인 느낌이 그다지 질리지도 않고 나름 괜찮아 보이기 시작했다. 화이트 색상의 겉 케이스, 그리고 그 안에 검은색 유광으로 처리된 파츠가 함께 하니 제법 세련된 맛이 있었다.

 

물론 먼지와 기스에 취약하다

 

미래 지향적이고 세련된 디자인과는 별개로 이 가운데 부분의 유광 파츠의 경우 개봉하자마자 찍은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먼지가 달라붙어 있는 게 보일 정도로 아주아주 먼지가 잘 달라붙는 재질이었다. (물론 잔기스에도 매우 취약하다)

 

이미 많은 리뷰를 통해 지문이 쉽게 남는다는 것도 익히 들어서 거치대를 끼우고, 각종 케이블을 연결하면서도 절대 이 부분은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작업을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왜 이 부분을 이런 유광 재질로 해버려서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분노가 솟아오른다.

 

예쁘게 새겨져있는 PS 로고

 

반면 유광 파츠를 감싸고 있는 하얀색의 겉 케이스의 경우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지문이나 잔기스에 매우 강한 소재로 되어 있다. 특히 핸드폰 카메라로는 담을 수 없었지만, 이 겉 케이스의 내부를 자세히 보면 O / X / ㅁ / ㅅ 로 플레이스테이션 컨트롤 키 들을 이용해 패턴을 만들어 놓았는데, 이 부분이 생각보다 세심한 디자인으로 다가왔다.

 

이 컨트롤 패턴의 경우에는 듀얼 센스의 하단 부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다.

 

뒷면은 투박해보이지만 나름 괜찮다

 

플스 5 디자인이 처음 공개된 이후 거의 출시 직전까지 이 뒷부분을 공개한 적이 없어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샀었는데, 이게 실제로 뒷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던 건지, 아니면 아무 생각이 없던 건지 종잡을 수 없지만, 실 기기의 뒷면은 그리 나쁘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내 개인적인 느낌은 너무 과하거나 흉물스럽지 않게 딱 필요한 포트만 딱 적당하게 있다는 느낌이다.

 

겨우 겨우 설치한 거치대

 

거치대를 어떻게 설치하는 건지 몰라 한참을 헤매다가 가이드를 보고 제대로 설치할 수 있었다.

 

확실히 그냥 세워놓았을 때보다 거치대를 해서 세워두는 편이 디자인 적으로도, 안정성 측면에서도 좋은 듯하다.

내 경우에는 항상 콘솔은 세로로 세워서 사용을 했기 때문에 이 디자인이 편하지만, 만약 가로로 거치하여 사용할 예정이라면, 플스 5 크기를 사전에 보고, 미리 놓아둘 자리에 들어갈지 재보는 작업이 필수로 되어야 할 것 같은 크기다.

 

아무리 생각해도 거대하다

 

최종적으로 모든 케이블을 연결하고 예정해 두었던 자리에 플스 5를 놔두었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커서, 이후에는 약간의 자리 재조정을 했다. 책상과 벽지가 모두 화이트 톤임에도 불구하고, 유달리 하얀 겉 케이스 덕분에 벽지의 경우에는 더 노랗게 보이기까지 하다.

 

기존에 사용하던 플스 4는 슬림이나 프로가 아닌 노멀 플스 4이다 보니 게임 그래픽도 현세대 중 좋은 편이 아니었고, 프레임도 항상 타 기종보다 낮게 플레이를 하고 있었는데, 요 며칠 플스 5로 몇 가지 게임을 해보며 느낀 점은, 60 프레임이 최고다. 정말 최고다.

 

향후 7년 혹은 그 이상을 함께 할 플레이스테이션 5

 

플레이스테이션 5는 아직까지 느껴지는 바로는 현세대 콘솔 기기인 플레이스테이션 4에서 엄청난 그래픽 발전이 있는 편은 아니다. 오해할 수 있겠지만 분명 그래픽은 훨씬 좋아졌고, 프레임도 훨씬 좋아졌다. 성능적인 부분의 발전이 아니라, 그래픽 때문에 혁신이다 라는 느낌은 최근 게임에서는 더 이상 아직은 느낄 수 없는 한계점에 도달한 것 같다. (VR을 제외한다면)

 

다만 이번 플레이스테이션 5의 경우 듀얼 센스를 통해 한 차원 다른 게임 경험을 시켜줄 것 같다.

가장 큰 혁신은 기기 성능이 아니라, 듀얼 센스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말이다.

아직 플스 5 전용 게임이 나오고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향후 2~3년 동안 얼마나 멋진 경험을 제공해 줄 게임들이 나오게 될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코로나 때문에 여행을 못 가서 그런지 최근 너무 많은 물건을 사고 있는데, 제정이 점점 걱정되기 시작했다.

 

- 끝 -